웨딩뉴스

    1. 상견례
    2. 웨딩홀/호텔/부케
    3. 스튜디오
    4. 드레스/턱시도
    5. 한복/예물/예단
    6. 허니문/면세점
    7. 청첩장
    8. 헤어메이크업/뷰티케어
    9. 폐백/이바지
    10. 웨딩연주/웨딩카
    11. 인테리어/혼수가전/가구
    12. 기타웨딩정보
  1. 파워인터뷰
    1. 파워인터뷰
  2. 웨딩매거진
    1. 패션&뷰티
    2. 요리
    3. 인테리어
    4. 헬스&다이어트
    5. 재무설계&재테크
    6. 임신&육아
qucik guide
  • 무료상담신청
  • 방문상담문의
  • Q&A게시판
  • 애비뉴오시는길
avenue service
  • 다양한 상품의 만족서비스
  • 투명한 가격의 정직서비스
  • 웨딩애비뉴만의 신뢰서비스
  • 1:1 고객 맞춤 동행서비스
customer center
고민, 걱정없이 웨딩애비뉴 플래너가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준비해 드립니다. 정성을 다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02-6273-1000. 상담시간 (월요일 휴무) AM 10:00 ~ PM 7:00

웨딩매거진. 웨딩애비뉴에서 다양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상세내용입니다.
미션! 새나가는 세금을 줄여라! 2020.03.25

[세금]





사진출처: 리치앤 메가리치

Q. 맞벌이 부부의 경우 연말정산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무조건 소득이 높은 배우자에게 공제항목을 몰아주는 것이 맞는지 항상 의문입니다 해결해주세요~~~


A. 맞벌이가정의 경우 연말정산 때 소득이 높은 배우자에게 소득공제를 몰아주면 항상 더 많은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봉이 비슷하거나 가족 전체의 소득공제가 많은 맞벌이 부부의 경우, 소득공제를 적절히 나눠 부부 양쪽의 과세표준을 함께 낮춰야 가족 전체의 환급세액이 커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득이 높은 배우자에게 소득공제를 몰아주기 보다는 부부간에 공제항목을 적절히 나눠 공제받는 것이 올바른 절세방법이다. 



가령 연봉이 부인보다 다소 높은 남편이 무조건 자녀와 양가의 부모(장인·장모) 및 형제(자매)에 대한 소득공제를 모두 받는다면 남편의 과세표준은 제로(0)가 되어 원천징수로 납부한 근로소득세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아내는 부양가족과 관련한 소득공제를 전혀 받지 못해서 오히려 세금을 납부하거나 환급받을 세액이 많이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하여 부부간의 공제항목을 적절히 나눠 공제받는 경우보다 가족 전체의 환급세액이 적을수 있기 때문이다.



* 부양가족의 소득공제를 부부 양쪽으로 적절히 나누는 것이 유리한 경우


① 배우자의 연봉이 비슷한 경우


② 가족전체의 소득공제금액이 많은 경우



* 연봉이 높은쪽 배우자로 공제를 몰아서 공제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


① 배우자 한쪽의 연봉이 면세점이하인 경우: 소득공제 혜택이 없음


② 연봉이 낮은쪽 배우자가 자신에 해당하는 공제만 한 상태에서 과세표준이 제로인 경우


③ 배우자의 연봉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소득공제 항목별 재테크 방법


ㄱ.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공제의 경우는 총급여의 25%를 초과한 경우 공제가 가능하므로 맞벌이부부의 경우 각자의 신용카드사용액과 총급여액을 고려하여 남편 또는 아내 명의 신용카드로 사용할 것이지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① 부부 한쪽이 최저한도에 미달되면 한도 미달 안되는 배우자 카드를 주로 사용하라!
남편 연봉이 4천만원, 아내 연봉이 2천만원일때 아내의 신용카드사용액이 최저한도인 500만원(2,000만원x25%) 밑이라면 공제 못 받음, 한도미달이 예상되는 배우자(아내)가 있다면 남편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


② 한쪽 배우자의 총 급여가 적거나 면세점이하인 경우 소득이 높은쪽 카드를 사용하라!
부부중 한쪽의 급여예상액이 면세점이하면 소득공제액이 혜택이 없고, 소득이 적은(1,500만원이하) 경우에도 소득공제 혜택이 거의 보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연봉이 높은 배우자 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


③ 카드를 많이 써 한도 초과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초과액을 한도미달 배우자 카드로 사용하라!


연봉5,000만원인 경우의 최대한도에 걸리는 사용금액은 2,750만원임. 만일 남편 카드 사용액이 2,750만원이상 사용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한도초과사용액을 아내명의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함 (가족카드를 사용하는 맞벌이부부는 결제자가 아닌 카드 명의자 기준으로 각각 공제)


④ 체크카드ㆍ직불카드ㆍ선불카드가 유리 !


2010년귀속부터는 신용카드는 (25%초과액의 20%)를 공제하지만 결제시점에서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체크카드ㆍ직불카드나 미리 돈을 주고 카드를 사는 선불카드는 25%초과액의 25%)를 신용카드 공제하므로 조속한 결제에 부담이 되지 않는 사람이라면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ㆍ직불카드ㆍ선불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


ㄴ. 의료비 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공제와 같이 의료비공제도 총급여액을 기준으로 공제크기가 결정됩니다.


① 급여의 3%미만을 사용했다면 연봉이 낮은 배우자가 의료비를 공제하라 !

의료비사용총액이 최저한도인 연봉의 3%를 초과해야 공제된다. 만일 의료비를 사용총액이 급여의 3%에 미달한다면 연봉이 낮은쪽 배우자쪽으로 몰아서 공제하면 의료비가 공제되는 경우도 있다. 단, 배우자의 의료비는 한쪽으로 몰아서 공제 가능하나 부모나 자녀의 의료비는 기본공제를 받는 배우자가 공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남편연봉 3천만원(3%는 90만원), 아내 연봉이 2천만원(3% 60만원), 의료비 지출 80만원이라면 남편이 공제 받으면 최저한도에 미달되어 공제가 전혀 안되고, 아내쪽에서 의료비공제를 받으면 20만원이 공제됩니다.


② 한쪽 배우자의 총 급여가 적거나 면세점이하인 경우 소득이 높은쪽에서 공제하라 !

부부중 한쪽의 총 급여가 면세점이하면 소득공제액이 혜택이 없고, 소득이 적은(1,500만원이하) 경우에도 소득공제 혜택이 거의 보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연봉이 높은 배우자가 의료비를 몰아서 공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ㄷ. 보장성 보험료 공제


보장성 보험료는 연간 100만 원이 한도이다.

맞벌이 부부의 경우 남편이 보장성 보험료 공제 한도를 초과할 경우 기본공제 대상인 부모님, 자녀를 피보험자로 하는 보험은 한도 미달인 배우자를 계약자로 가입하는 것도 환급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보 제공 <포도재무설계>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보험가입, 꼭 해야할까? 보험에 관한 진실과 오해
다음글 현명한 투자방법 - 압축펀드와 목표전환형펀드
문자상담신청
/ 80 byte
문자보내기